경기도교육감

주민직선 3대 경기도교육감



경기교육의 약속

현재 페이지 경로
홈으로이동 > 경기교육 > 경기교육의 약속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인간의 존엄과 가치는 존중되어야 하며, 학생은 그 어떤 경우에도 교육으로부터 소외받지 않아야 합니다.

학교혁신을 통하여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시대의 요구인 학교혁신은 지속되어야 합니다. 기존의 혁신학교를 넘어 모두가 참여하는 학교혁신이 이루어질 때
학생들이 진정으로 행복한 학교가 완성될 것입니다.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인성 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학교는 학생이 마음껏 배우고,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인성 교육을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아울러 서로 권리를 존중하고 협력하여 삶을 배워 나갈 수 있는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곳이 되어야 합니다.

학부모의 고민과 근심을 덜어주는 민생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공교육비는 학부모에게 경제적으로 부담되는 민생 문제입니다.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는 정책이 펼쳐질 때, 가정이 편안하고 학생들이 행복하며, 학부모들이 학교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원이 열정을 갖고 당당하게 가르칠 수 있도록 교권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교원은 교육 철학과 사상을 바탕으로 교육을 실천하는 전문가입니다. 교육전문가의 전문성과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사람과 사람의 관계로 이루어지는 교육의 본질이 실천될 수 있습니다.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학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하도록 돕겠습니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 과정 및 결과를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아울러 학교는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학습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학교는 사회로부터 고립된 곳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학부모, 주민, 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 등이 교육을 위한 협력체를 구성하여 함께 참여하고 의사결정하는 공간이 되도록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현장을 섬기고 지원하는 교육청이 되겠습니다. 교육청의 역할은 학교가 학생교육에 충실할 수 있도록 정책적 · 행정적 · 재정적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책의 출발점을 학생과 학교로 옮기고, 학교가 필요로 하는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학교의 행정 부담을 과감하게 줄이겠습니다.